Study & Research/ICF

ICF Framework을 사용한 Documentation과 관련된 논문들

iTherapist 2012. 11. 29. 10:33

지난 5년간 씨티재활센터에서는 도큐멘테이션(Documentation) 전략과 절차에 대해 많은 고민과 시도를 했었다. 기존에 없던 틀과 절차를 만든다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일도 그랬다. 많은 팀원들이 힘들어하고 어려워했다. '욕 먹는 거 두려워하지 말고 해보자'라는 심정으로 많은 교수님들께 조언도 구하고 관련 문헌들도 찾아보면서 모두 용감하게 덤벼들었다.

5년전부터 우리의 키워드(key words)는 ICF(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와 EBP(Evidence-based practice), 임상적 추론(Clinical reasoning)이었다. 우리는 이 세가지 키워드를 임상에 적용하고자 노력했었다. 이도 힘든 작업이지만 그것을 도큐멘테이션으로 작성하는 일은 더욱 어려운 과정이었다.

Documentation 관련 글 보기  2012/04/19 - [Study & Research/ICF] - City Rehab Centre Documentation

모든 일과 사람들이 그러하듯, 진행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수정되고, 더 많은 아이디어들이 생겨나고, 더 많은 근거들이 생겨났다. 더욱 즐거운 일은 끝나고 나면 모두가 이 과정의 필요성과 자신감을 자각한다는 것이다. 도큐멘테이션을 끝낸 팀원들이 한결같이 하는 말은 '아.. 정말 뿌듯해요' 였다. 

이 논문들은 씨티재활센터에서 본인들이 작성한 도큐멘테이션을 본인들이 알고 있는 교수님들의 도움을 받아 정리하여 발표한 것들이다. 임상 도큐멘테이션과 논문과는 많이 다르기 때문에 논문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는 여러 교수님들에게서 큰 도움을 받았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발표하면서도 본인들은 매우 부끄러워했다. 그러나 이건 어디까지나 우리나라에서는 첫 시도이자 의미있는 시도이기에 논문으로 발표할 가치를 가지는 내용이라 생각한다.

__________________

(한없이 부족하지만) 이 논문들을 올리는 이유는 우발적 '약속' 때문입니다. 지난 주에 대한물리치료사협회 주관으로 경희대학교에서 개최된 ICF Workshop에서, 우발적으로(아주 우연히) ICF 활용 사례에 대해 짧은 발표를 하게되었습니다. 그 자리에 계셨던 많은 교수님들과 임상 선생님들이 관심을 보이시더라구요. 많은 분들이 자료 요청을 하여 블로그에 게시하겠다고 약속을 한터라 우선 발표된 논문들부터 정리하여 올립니다. 모두 검색이 용이치않은 학술지들인지라 파일을 직접 올립니다

** 각 논문은 해당 학술지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인용과 발췌에 관한 문의는 학술지에 해주세요.


이선의 대한고유수용성신경근촉진법학회지 * PDF 파일을 구하기가 어려워 직접 스캔한 파일을 올립니다.

View more documents from Moonkyu Lee


* 원문이 확보되면 바로 올리겠습니다.






이선의, 김태윤, ICF를 적용한 뇌졸중 환자의 문서 기록과 중재 전략의 실례. 대한고유수용성신경근촉진법학회지. 2010;8(2):57-67.

 윤태원 물리치료과학회지

View more documents from Moonkyu Lee.


 

 

윤태원, 김태윤. ICF Tool을 적용한 뇌졸중 환자의 바닥에 앉고 일어서기에 대한 중재전략의 증례. 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2011;18(1);33-49.

 공선웅 정형도수물리치료학회지

View more documents from Moonkyu Lee.


 



공선웅, 임현철, 정연우. 동결견 환자의 상지 기능 회복에 대한 ICF Tool을 적용한 중재 전략과 문서기록-사례연구. 대한정형도수물리치료학회지. 2011;17(1):35-44.

황기경 임상전기생리학회지

View more documents from Moonkyu Lee.



 

황기경, 송수영, 두영택, 윤세원, 이정우. 밀기증후군을 가지 뇌졸중 환자에 대한 임상 실기와 문서화: 사례보고. 대한임상전기생리학회지. 2011;8(2);41-50.



'Study & Research > ICF' 카테고리의 다른 글

ICF 활동과 참여 구분하기(2)  (4) 2012.11.29
ICF 활동과 참여 구분하기(1)  (6) 2012.11.29
Applying ICF into PNF Practice  (0) 2012.04.28
City Rehab Centre Documentation  (0) 2012.04.19
ICF Coreset checklist(우리말 번역)  (16) 2010.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