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 Research/ICF

ICF Framework을 사용한 Documentation과 관련된 논문들

小作 Sozak iTherapist 2012. 11. 29. 10:33

지난 5년간 씨티재활센터에서는 도큐멘테이션(Documentation) 전략과 절차에 대해 많은 고민과 시도를 했었다. 기존에 없던 틀과 절차를 만든다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일도 그랬다. 많은 팀원들이 힘들어하고 어려워했다. '욕 먹는 거 두려워하지 말고 해보자'라는 심정으로 많은 교수님들께 조언도 구하고 관련 문헌들도 찾아보면서 모두 용감하게 덤벼들었다.

5년전부터 우리의 키워드(key words)는 ICF(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와 EBP(Evidence-based practice), 임상적 추론(Clinical reasoning)이었다. 우리는 이 세가지 키워드를 임상에 적용하고자 노력했었다. 이도 힘든 작업이지만 그것을 도큐멘테이션으로 작성하는 일은 더욱 어려운 과정이었다.

Documentation 관련 글 보기  2012/04/19 - [Study & Research/ICF] - City Rehab Centre Documentation

모든 일과 사람들이 그러하듯, 진행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수정되고, 더 많은 아이디어들이 생겨나고, 더 많은 근거들이 생겨났다. 더욱 즐거운 일은 끝나고 나면 모두가 이 과정의 필요성과 자신감을 자각한다는 것이다. 도큐멘테이션을 끝낸 팀원들이 한결같이 하는 말은 '아.. 정말 뿌듯해요' 였다. 

이 논문들은 씨티재활센터에서 본인들이 작성한 도큐멘테이션을 본인들이 알고 있는 교수님들의 도움을 받아 정리하여 발표한 것들이다. 임상 도큐멘테이션과 논문과는 많이 다르기 때문에 논문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는 여러 교수님들에게서 큰 도움을 받았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발표하면서도 본인들은 매우 부끄러워했다. 그러나 이건 어디까지나 우리나라에서는 첫 시도이자 의미있는 시도이기에 논문으로 발표할 가치를 가지는 내용이라 생각한다.

__________________

(한없이 부족하지만) 이 논문들을 올리는 이유는 우발적 '약속' 때문입니다. 지난 주에 대한물리치료사협회 주관으로 경희대학교에서 개최된 ICF Workshop에서, 우발적으로(아주 우연히) ICF 활용 사례에 대해 짧은 발표를 하게되었습니다. 그 자리에 계셨던 많은 교수님들과 임상 선생님들이 관심을 보이시더라구요. 많은 분들이 자료 요청을 하여 블로그에 게시하겠다고 약속을 한터라 우선 발표된 논문들부터 정리하여 올립니다. 모두 검색이 용이치않은 학술지들인지라 파일을 직접 올립니다

** 각 논문은 해당 학술지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인용과 발췌에 관한 문의는 학술지에 해주세요.


이선의 대한고유수용성신경근촉진법학회지 * PDF 파일을 구하기가 어려워 직접 스캔한 파일을 올립니다.

View more documents from Moonkyu Lee


* 원문이 확보되면 바로 올리겠습니다.






이선의, 김태윤, ICF를 적용한 뇌졸중 환자의 문서 기록과 중재 전략의 실례. 대한고유수용성신경근촉진법학회지. 2010;8(2):57-67.

 윤태원 물리치료과학회지

View more documents from Moonkyu Lee.


 

 

윤태원, 김태윤. ICF Tool을 적용한 뇌졸중 환자의 바닥에 앉고 일어서기에 대한 중재전략의 증례. 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2011;18(1);33-49.

 공선웅 정형도수물리치료학회지

View more documents from Moonkyu Lee.


 



공선웅, 임현철, 정연우. 동결견 환자의 상지 기능 회복에 대한 ICF Tool을 적용한 중재 전략과 문서기록-사례연구. 대한정형도수물리치료학회지. 2011;17(1):35-44.

황기경 임상전기생리학회지

View more documents from Moonkyu Lee.



 

황기경, 송수영, 두영택, 윤세원, 이정우. 밀기증후군을 가지 뇌졸중 환자에 대한 임상 실기와 문서화: 사례보고. 대한임상전기생리학회지. 2011;8(2);4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