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 Research

[허접 재능 나누기] 영어 논문 강독 클래스

iTherapist 2016. 2. 24. 11:39


올해 우리 센터(씨티재활센터) 선생님들이 대학원에 진학을 많이 했어요. 기존에 대학원에 다니는 지렁이들까지 더하면 11~12명 정도의 대학원생이 있는 셈이네요. 많죠? 무슨 생각으로 그렇게 쉽지 않은 결정들을 덥석덥석 하는지... 참 쿨한 녀석들입니다.


이 지렁이 사람들에게 어떤 식으로든 도움을 주고 싶어서 고민했습니다. 


저는 알량하지만 몇몇 대학원에서 '연구방법론', '연구세미나' 수업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 수업을 진행하면서 제가 느낀 점이 한가지 있었습니다. (사실 다른 분야를 강의할 때도 느끼는 점입니다만) 우리가 너무 상황 모르고 고퀼(high quality)의 정보를 다룬다는 점이었습니다. 원생들과 학생들은 막상 논문을 읽는 방법을 모릅니다. 대부분의 대학원 과정이 대학원생이 논문을 자유자재로 볼 수 있다고 전제하고 이뤄지는 수업입니다.


논문의 구조, 연구의 본질과 특성, 연구 설계의 종류, 분석 방법 등을 배우고 바로 논문을 작성에 들어갑니다. 과정 중에는 논문 발표 수업도 합니다. 아직 논문을 한 번도 써보지 못한 사람들도 그냥 발표합니다. '그러면서 배우는 거야'라는 삽질의 논리로 말이죠. 많은 시행착오 끝에, 엄청난 멘붕 끝에 해내긴 하지만 어려운 과정인 것은 분명합니다(관련 아티클 참조. 이것도 역시 영어 ㅠㅠ). 논문이라는 거대 괴물을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들 혼자 해내도록 하는 것은 괴롭힘과 다름 아닙니다. ^^; 더군다나 올챙이들은 아직 영어로 된 논문을 한 번도 끝까지 읽어본 경험도 없는데 말이죠.


제가 느낀 실제 상황은 논문 쓰는 법을 가르칠 것이 아니라, 영문법을 가르쳐야 하는 상황이라고 생각한 거죠(기사 참조).


어느새 영어는 기본이 되었습니다. 모두 영어를 아킬레스건으로 생각하는데도, 자신이 없는데도 영어는 기본 중의 기본, 선행 조건이 되었습니다. 어느새 교실에서는 '야! 쪽 팔리게 우리가 여기 앉아서 영어 수업하고 있으면 쓰겠니? 명색이 대학원인데 말이야.'라는 분위기가 만연해 있습니다. 


논문도 글입니다. 좋은 글 작성의 조건으로 항상 상위 순위에 꼽히는 것이 바로 다독(多讀)입니다. 논문도 예외는 아니죠. 연구하고 논문 작성할 때는 특히나 많이 읽어야 합니다. 그런데 다 영어잖아요. ㅠㅠ 한 문장 해석하기도 힘든데... 영어로 작성된 논문들만 보면 속이 울렁거리죠. 


그.래.서. 영어 울렁증이 있는 씨티지렁이들을 위해 이런 헛짓을 해보려고요. 




"영어 논문 강독 클래스" 


대학원에 다니거나 대학원을 생각하는 또는 대학원 진학 생각은 없지만, 논문을 읽고 싶은 팀원들에게 도움을 주려고 고민했고 그렇게 결정한 모임입니다. 처음에 저는 도움을 주려고 "저널 스터디 하자!"라고 제안을 했습니다. 그런데 아무도 선뜻 하겠다고 나서는 사람이 없는 겁니다. 하고는 싶은데, 논문에 대해 알긴 알아야겠는데 영어 때문에 두렵다고 조심스럽게 이야기하더군요. 


그때 '아! 내가 올챙이 적 생각을 못하는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는 이 모임을 계획했습니다.



클래스에서는 어떤 것들을 하나요?

이 클래스에서는... 

1. 영어 논문을 가지고 독해 수업을 합니다.

2. 영어 문장 구조를 파악하여 정확한 의미를 이해합니다.

3. 생각의 단위인 단락의 기능과 단락 간 관계를 파악합니다.

4. 더 나아가 논문의 구조와 각 섹션의 역할을 이해합니다.

5. 논문 전체 구조를 파악하고 저자의 의도와 주장을 이해하여 비판적 토론을 합니다.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처음 수업은 주로 논문을 하나 선정해서 제가 문장 구조를 파악하고 해석하여 선생님들의 이해를 돕는 식으로 진행할 생각입니다. (바라옵건대) 점점 수준이 높아진다면 함께 토론하는 식으로 이어가려고요. 말 그대로 강독이죠. 읽고 그 문장의 구조와 저자의 생각을 파악하는 식. 저도 모르는 문장은 skip! ^^ 



언제 하나요?

매 주 1번은 해야할 거 같아요. 일단 모집을 해보고 신청하신 분들이랑 정확한 일정을 조율할 생각입니다. (아무도 없을지도 모르니까요. ㅠㅠ) 기간도 참가하신 선생님들과 상의하고 결정하겠습니다. 



누구나 신청할 수 있나요?

씨티재활센터 지렁이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지렁이 친구들도 되나요? 음... 음... (일단 자리를 피하자. =3=3)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아래 신청 양식을 작성 후 제출해주세요.


신청하기!!


위 링크가 되지 않을 경우 아래 주소로 접속해서 작성해주세요.

http://me2.do/5CdcvCd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