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ough the Mac

Snow Leopard 기본 한글 글꼴 바꾸기

iTherapist 2011. 7. 20. 10:03

Snow Leopard 기본 한글 글꼴 바꾸기

맥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을 말하라면 항상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한글 글꼴 문제이다. 호환성은 차치하고라도 우선 기본 시스템 글꼴로 제공되는 AppleGothic이 너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들 말한다. 사실 미적 수려함을 최우선으로 삼는 애플이 한글 글꼴을 이렇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것은 매우 서운한 일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글꼴을 변경하여 사용한다. 몇년 전 시도했다가 글꼴이 깨지고 시스템이 느려지는 부작용까지 겪고서 글꼴 변경 시도를 접었다. 그런데 최근에 maczoo.com에 한 유저(atlkitol님)가 올려놓은 방법을 발견하고 그대로 해보았더니 절차가 아주 쉬웠다. 더군다나 이 방법에서는 최근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맥용 폰트인 "나눔고딕"을 이용한다. 난 나눔고딕이 아주 마음에 든다.

아래 그림들은 변경 후 모습들이다. 이제야 한국사람이 쓰는 맥처럼 보이는 듯 하다.

(변경후 파인더 메뉴)

(변경후 Alfred 실행 화면)



기본 내용은 AppleGothic.ttf 와 AppleMyungjo.ttf 을 삭제하고 그를 대체하는 것이다. 대체할 글꼴의 이름을 "AppleGothic" 으로 바꾸어서 해당 경로에 넣어주면 된다.


[바꾸는 절차]

1. 대체할 글꼴을 다운 받는다. 추천: atlkito님이 올려둔 나눔고딕을 받는 것이... 여기!

2.  
AppleGothic.ttf 를 다른 곳으로 옮긴다(백업 필수)
     -
경로: System/Library/Fonts/

3.1. 다운 받은 글꼴의 이름을 "AppleGothic.ttf"로 고친후 원래의 폰트 폴더에 넣는다.

3.2. atlkito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경우*
     - 압축을 풀고 "애플고딕을 나눔고딕으로"라는 폴더를 원래의 폰트 폴더에 넣는다.
     - 경로: System/Library/Fonts/

 
4. 재부팅한다. 

*; 개인적으로는 3.2. 방법을 추천합니다.


(시스템 폰트 폴더 경로)

(클릭 시, 확대 !)

[7월 21일]
라이온 설치 후, 역시나 글꼴을 다시 설정해주어야했다.
라이온을 설치하신(하실) 분들은 다시 위의 과정에 따라 설정해야 합니다. 

[7월 26일]
시스템 글꼴 한방에 바꾸기 스크립트
한 유저가 시스템 글꼴을 한방에 바꾸는 방법을 올리셨네요.
진짜 한방에 바꿔집니다.
주소: http://www.appleforum.com/531834-post29.html 

'Through the Ma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문상위 iTunes에서 한글 깨짐 현상 해결법  (29) 2011.07.22
구글 플러스  (69) 2011.07.20
City Rehab Pages workshop  (0) 2011.07.13
DEVONthink extension for Safari 5  (1) 2010.08.05
Extension for Safari 5 (Papers)  (1) 2010.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