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ough the Mac

iWork Numbers에서 막대 그래프의 오차막대 그리기

iTherapist 2010. 5. 31. 17:33

논문에 나타낼 그래프 작성 시에 오차막대(Error bar)를 표기해야 할 때가 있다. 간혹 이 오차막대를 소흘히 생각하거나 고려하지 않고 엑셀 등의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계산된 값으로 오차막대를 만드는 경우가 있다. 논문을 처음 쓰는 사람들은 (당연히) 어떤 값을 써서 오차 막대를 표기하는 지 모른다. 심지어는 그것(오차막대)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


엑셀로 그래프를 그리고 오차막대 표기하는 방법은 다른 곳에서 많이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는 맥의 엑셀, 즉 iWork의 Numbers 앱으로 그래프를 그리고 오차막대를 표기하는 법을 설명한다. 윈도우로 가지 않고 맥에서 논문을 완성하는 워크플로우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 (쓸데 없는 짓)을 하는 나의 최근 프로젝트이다. 이 방법을 아무리 검색을 해도 찾을 수가 없어서 Numbers 사용법(애플 제공) 파일을 모두 뒤졌다. 그리고 절차/방법을 알아냈다. (역시 우물은 직접 파야... ^^)

참고로 오차막대를 어떤 값으로, 즉 표준편차(SD)를 써서 아니면 표준오차(SEM) 값을 써서 표기해야하는 지는 의견이 분분하다. 논문과 연구의 성격에 따라, 또는 연구자의 의도에 따라 표준편차나 표준오차를 사용한다고 한다. 보통 자료의 변이성을 나타내려면 SD를, 모평균 예측의 정밀성을 나타내려면 SEM을 제시한다.[각주:1] 오해를 사지 않으려면 오차막대는 표준오차를 사용하여 그리는 것이 기본이다. 그리고 어떤 값을 사용하여 오차막대를 표기하였는 지 그림의 주석에서 꼭 밝혀야 한다. 

1. 데이터값 입력

그래프를 그릴 데이터를 표에 입력한다. 아래 그림의 예는 세조건에서 얻은 근전도 진폭값의 평균, 표준편차, 표준오차를 입력한 예이다. 
 

2. 그래프 선택

데이터 입력이 끝나면 이제 그래프를 생성해보자. 그래프를 생성할 값(대부분 평균값) 셀을 드래그하여 선택하고 상단의 '그래프' 아이콘을 클릭하여 원하는 형식의 그래프를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처럼, 선택한 데이터에 기초한 그래프가 만들어진다. 당연히 아직 오차막대는 보이지 않는다. 

 

3. 오차막대 그리기

이제 오차막대를 추가해보자.
1) Numbers 속성 패널에서 그래프를 클릭한다.
2) 하위 탭에서 세번째, 시리즈(Series)를 클릭한다.
3) 맨 아래의 고급(Advance)에서 '에러바(Error Bar)'를 선택한다.
4) 아래 그림의 4번 항목처럼, '커스텀(Customs)'을 선택한다.
5) '양의 값(Positive)' 값 란을 클릭한 다음, 
6) 입력해 둔 데이터 표에서 표준오차 란을 드래그 해준 다음, 엔터 ! 
그러면 오차 막대가 나타난다.


이 방법으로 작선된 그래프는 논문 투고용으로도 손색이 없다. 아래는 투고한 실제 논문 캡쳐 그림이다.


[각주]

  1. [직관으로 이해하는 의학통계학, Harvey Motulsky저, 정세영 역, 대한의학, p119]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