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ough the Mac

Quick Silver에서 검색 순위 바꾸기

iTherapist 2010. 1. 18. 10:38

많은 맥 유저들의 필수 어플(application)로 손꼽는 것이 바로 퀵실버(Quick silver)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퀵실버는 검색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수많은 플러그인들을 이용하여 많은 작업들을 보다 빠르고 쉽게 해주는 어플이다. 길들여진 사람들은 퀵실버가 없으면 맥을 쓰지 못하겠다고 할 정도이다.


이와 비슷한 어플 제작 프로젝트가 구글에서 진행 중이다. 퀵실버 개발자가 참여하여 발표된 어플이 바로 “Google quick search box”이다. 여러가지 퀵실버와 비교하여 여러가지 장단점이 있다.

내가 알지 못하는 수많은 기능들이 있겠지만 나의 경우, 어플리케이션을 찾아 실행하거나 특정 폴더에서 파일을 찾을 때 퀵실버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그냥 독에서 클릭하거나 파인더>응용프로그램 폴더에서 찾아 실행하면 되잖아요?’라고 말한다면..... 흐음 ! ‘아 놔!’


퀵실버에서 어플을 실행할 때 보통 어플의 이름을 빠르게 타이핑한다. 즉 “iCal”을 실행하려면 “iCal”이라고 친다. 그럼 ‘ical’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었거나 관련있는 어플과 파일들을 아래 그림처럼 보여준다. 바라는 것이 가장 위에 나오면 즉, 우선순위가 가장 빠르면 다행이지만 아래 그림처럼 내가 찾으려고 하는 “iCal” 이라는 어플이 2번째나 3번째에 있다면 또 손이 간다. 퀵실버는 관련성 정도와 사용자의 사용빈도를 점수화 하여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오늘은 퀵실버에서 이 우선순위를 변경하는 법에 다룬다. 이런 경우, (이 예에서는 “iCal”을 찾는 경우) 퀵실버를 실행하고 해당되는 단어를 친다. “ical” 위의 화면처럼 결과가 나오면 본인이 원하는 어플이나 폴더 또는 파일 이름에 마우스 포인터를 갖다 대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뜬다.


여기서 “Set as Default for ”ICAL“ 이라는 항목을 클릭하면 된다. 이는 ‘ical 이라는 단어를 치면 이 어플을 기본으로 먼저 보여줘라’라는 뜻이다.


[보너스]

‘어! 내 퀵실버는 저런 모양으로 안뜨는데’라고 생각하신 분들은 퀵실버 환경설정에서 변경해주면 된다. 우선 환경설정은 아래 그림처럼 작은 화살표를 클릭하고 선택하면 된다.


환경설정이 열리면 아래 처럼 설정해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