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a fysiotherapist/CLT

CLT(Coordinative Locomotor Training) 소개 강의 스크립트 공개

iTherapist 2014. 10. 21. 21:02



대전 유성웰니스병원 재활팀에서 강의 요청이 들어 왔습니다. CLT을 알기 위한 특별한 강의는 아닌 것 같고, 정기적인 직원 교육 일환으로 이 주제를 선택한 듯 합니다. 하지만 요청 내용은 좀 특별합니다. CLT를 직접 환자에게 적용하는 것까지 보여달라는 요청입니다. 사실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은 바로 데모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CLT(Coordinative Locomotor Training)을 연구하고 발전시키고 널리 알리는 일은 저에겐 미션입니다. 누가 시킨 것도 아닌데 그렇게 되버렸습니다(?). 누가 압박을 주는 것도 아닌데 혼자 압박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죠. 

할 일이 너무 많지만 알릴 기회가 생길 때마다 마다하지 않고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주제 넘게 강의를 하고 있는 이유는 '잘 알아서'라기보다는 누구보다도 그 가치와 유용성을 '잘 체득하고'있어서입니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서서...' 뉴턴이 이런 말을 했다죠! 거인들의 어깨에 올라 섰습니다. 앞서 보여준 그분들의 업적과 열정을 받았으니 그보다 더 멀리 봐야합니다. 또 다른 누군가에게 돌려 주어야 합니다.

당분간 강의 요청이 들어 오면 CLT 강의를 할 생각입니다. 주제를 제가 선택할 수 있는 특강이라면요. ^^ 현재 예정된 강의들인데 이 강의에서도 CLT를 할 생각입니다. 물론 이 스크립트를 공통적으로 사용할 생각이고요.

  • 10월 24일: 대전 유성웰니스병원
  • 10월 28일: KPNFA 전북 집담회
  • 11월 28일: 한려대학교


강의를 준비하면서 배포할 '스크립트'를 만들었습니다. 강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이 스크립트를 공개하려고 합니다. 텍스트로만 된 스크립트가 아니어서 스크립트만 봐서는 논리적 이해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주요 내용이 들어가 있어서 CLT 내지는 스플린트 스케이트를 아는 분들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공개는 하지만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재배포 및 내용 수정을 금합니다. 소개 강의를 위한 스크립트인지라 슬라이드를 요약하여 제공하지만 조만간 글로 작성하여 배포해보겠습니다. (일정 약속은 안합니다. ㅋㅋㅋ) 

아래는 결론 부분만 보여주는 슬라이드 쇼입니다. 화살표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01234567



[CLT 소개 강의 스크립트] - Slideshare.com

 * http://www.slideshare.net/moonkyu/manuscript-of-coordinative-locomotor-training-introd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