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a fysiotherapist

제2회 씨티재활 명사 초청 강연콘서트

iTherapist 2013. 6. 20. 12:28

제2회 씨티재활 명사 초청 강연콘서트

올해도 씨티재활센터에서는 명사 초청 강연콘스트를 개최합니다. 2012년에 처음 시작한 명사 초청 강연콘서트(2012/11/29 - [As a fysiotherapist] - 씨티재활 명사 초청강연 콘서트)는 재활센터 구성원들의 자질과 치료업무의 질 향상을 촉진하고자 병원의 지원으로 진행되는 행사입니다. 

팀원들의 여론을 모아본 결과 작년 강연 내용이 너무 좋았고 같은 주제를 더 깊이 알고 싶기도 하며 무엇보다도 시간이 오래되어서 다 까먹었기 때문에(이게 가장 큰 이유 ^^) 올해도 동일한 명사들을 모시기로 하였습니다. 정말 한 자리에서 강연을 듣기가 싶지 않은 분들을 초빙하였습니다. 개인적 친분관계를 이용하여 반강제적(?)으로 어렵게 섭외하였습니다.



[강의 소개]

1. 중재전략을 위한 임상추론(김태윤 박사)

업무의 특성 상 임상에서 치료사들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관련된 정보들을 모아서 그 정보들의 특성과 관계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 다음 요구사항과 관련된 핵심정보들의 관계를 설정한 다음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렇게 나온 임상적 판단을 통해 근거에 입각하여 해결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 과정에서 치료사의 머리 속에서 진행되는 사고의 과정과 틀을 임상 추론 과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꼭 필요하지만 꼭 알고 있어야하지만 잘 모르는 그것, 임상 추론을 김태윤 박사님이 쉽게 그리고 실전의 예로 강의해주실 예정입니다. 임상추론에 관한 한 타의 추종을 불허하죠.

2. 과제지향적 훈련의 실제: 보행훈련(김종만 박사)

과제지향적 훈련은 이제 더이상 새로운 접근법이거나 치료법이 아닙니다. 과제지향적 훈련의 유효성과 당위성은 많은 문헌과 연구들로 입증되고 있으며 많은 임상인들이 정론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임상에서 과제지향적 훈련이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은 아마도 '어떻게 해야 하지?'라는 가이드가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1회 명사 초청 강연콘서트에서 김종만 박사님이 왜 과제지향적 훈련을 해야하는가를 강연했다면 이번 강연에서는 우리가 아주 가려워 하는 그것, '과제지향적 훈련을 어떻게 시켜야 하는가'를 보행훈련을 예로 강연해 주실 예정입니다. 김종만 박사님은 과제지향적 훈련이라는 용어가 처음 거론될 때부터 과제지향적 훈련의 중요성을 설파하고 계시는 분입니다.

3. Occupational Therapist, What should we do?(방요순 박사)

이 땅의 작업치료사 선생님들은 매우 협조적이지 못한 그리고 열악한 환경과 제도에도 불구하고 수준높은 연구와 열정으로 고객들의 문제를 해결하며 건강전문분야 특히 재활분야에서 중추적인 위치를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타분야의 전문가들과 일반 고객들은 작업치료의 특수성과 정체성을 알지 못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작업치료사 본인들 조차도 작업치료의 특수성과 정체성을 뚜렷하게 정립하지 못하고 어려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요순 박사님은 작업치료가 무엇이며 작업치료사는 다양한 환경과 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강연하실 예정입니다. 작업치료를 너무 사랑하시는 그리고 작업치료의 특수성과 정체성을 가슴 깊이 고민하시는 분의 이야기를 들어 보시죠.


[초대합니다] 

비록 씨티재활센터 팀원들을 위한 내부 강연이지만 워낙 모시기 힘든 분들이고 또 쉽게 접할 수 없는, 임상인들에게는 꼭 필요한 강연인지라 참가하고자 하는 분들 몇분을 선정하여 모시고자 합니다. 참가를 원하시는 분들은 6월 23일까지 저에게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각 강연 당 선착순 5분만 모시겠습니다. 신청이 많을 경우 선발하여 개별적으로 연락하겠습니다. 신청은 각종 수단(문자메시지, 전화, 페이스북, 트위터, 지인을 통한 청탁)을 통해 해주세요. 연락처요? 그건 수소문해서... ^^; 

아참! 참가비는 무료입니다.